건강한 아이 키우기

다울아이

0~1개월 신생아

신생아는 수면 패턴이 없어요. 매일 14~18시간을 자는데, 장소를 불문하고 잠이 들어요

1개월 아기
01 수면 자세와 장소

등으로 누워 자는 수면 자세를 꾸준히 알려 주세요. 등으로 눕는 것은 자는 것, 엎드리는 것은 노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엎드려 자는 아기보다 누워 자는 아기들이 열이 덜 나고, 중이염, 구토, 영사 돌연사 증후군(SIDS)의 문제가 덜 생겨요.
아기가 등으로 누워 자는 것을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해서 싫어하며 울수도 있고, 자주 깜짝 놀라서 자주 깰 수도 있어요.
아기가 잘 때는 싸개를 이용해서 감싸 놓으세요. 아기는 더 편안하게 느낄 거에요.
가장 안전한 수면 자세는 등으로 누워 자는 것이고, 아기 침대의 가장 안전한 위치는 엄마 침대 바로 옆이에요. 반쯤 기대서 재우면 아기의 머리한쪽이 평평해 질 수 있고, 생후 1개월 아기를 바운서나 흔들의자, 그네에서 재우지 마세요

02 수면 패턴이 없어요

아기는 여러가지 이유로 밤에 잠을 자지 않아요. 작은 몸으로 생명을 이어가기 위해 더 자주 먹어야 하고, 특히 저녁에 여러 번 먹으려 해요. 모유수유를 한다면 아기가 스케쥴에 맞게 잠을 자도록 교육하려 하지 마세요. 한 밤중에 아기가 울 때(1시간반마다 깨더라도)마다 엄마가 곁에서 아기를 편안하게 해 준다는 것을 알게 하며 수유를 하는 거에요.
매일 밤마다 자꾸 깨는 아기를 돌보고 있는 현재로선 믿기 힘들겠지만 아기는 언젠가 밤새 편안히 자고 엄마도 충분한 수면을 잘 수 있답니다.

03 좀 더 편안하게 수면하는 방법

이 시기에 아기가 좀 더 좋은 수면을 하도록 하는 방법은 자궁 안과 같은 편안함을 재현하는 거에요.

자궁과 같은 아늑함 주기

자궁과 비슷한 아기 침대나 요람과 같이 편안한 공간에서 재우고, 넓게 오픈된 공간은 피하세요. 속싸개를 해주면 더 아늑해 합니다. 임신 중에 걸어 다니듯 조금 움직여 주세요.
흔들어 주거나 토닥토닥 해주면 잠이 들거에요. 팬소리, 백색소음을 조금 큰 소리로 들려주세요.

잠자는 루틴 만들어 주기

대부분의 아기들이 수유하는 동안 잠이 들기 때문에 잠자는 루틴이 필요 없어 보이지만, 아기가 좀 더 자라면 더 복잡해질수 있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조명을 어둡게 해주고, 조용하게 말하고, 살살 안아주고,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세요.
책을 읽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낮잠은 꼭 재우자

낮잠을 자지 않으면 너무 피곤하여 오히려 밤잠을 설칩니다. 밤낮 구분이 아직 없는 아기에게 낮잠 시간을 제한 두는 것은 좋지만, 낮잠을 아예 안재우거나 너무 길게 재우는 것 밤잠에 영향을 미쳐요. 낮에 아기가 깨어 있는 동안 햇빛에 노출되면 저녁에 잘 잘수 있습니다.

04 잠 자는 아기의 모습이 불안함

신생아는 평균 14~18시간이나 잠을 자지만 그 사이에 매우 여러 번 깨요. 신생아의 수면은 REM수면 상태이기 때문에 자는 동안 불안정한 움직임과 모로반사를 일으키고, 많은 소리를 내요. 아기는 클수록 조금씩 수면 패턴이 성숙해질 것이고, 움직임도 점점 줄어들 겁니다.
잠자는 동안 계속 꿈틀거리고 징징거리는 것이 점차적으로 줄어들 거에요.

관련영상 : 먹놀잠 어떻게 해요? 1시청하기
관련영상 : 먹놀잠 어떻게 해요? 2시청하기
관련영상 : 수유텀이 아닐 때 배고파 우는걸까? 졸려서 우는걸까?시청하기
관련영상 : 아기의 수유텀이 일정하려면시청하기

모유 수유 중 엄마가 잠들어 버림

모유 수유 하는 아기들이 졸려 하듯이 엄마들도 수유 중에 졸음이 옵니다. 수유할 때, 아기를 안정시키는 호르몬, 옥시토신과 프로락틴이 똑같이 엄마도 안정시키기 때문이에요. 엄마는 아기를 키우면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도전이 하게 되고, 어쩔 수없이 수면이 부족해지고 엄마는 당연히 수유 중에 졸리게 될 것입니다. 따뜻한 아기를 안고 있으면 솔솔 잠이 오고, 누워서 수유를 하게 되면, 적어도 몇 분 동안 깜빡 잠이 들게 될 거에요. 수유 중 낮잠을 자는 것은 괜찮아요. 단지 불안정한 자세로 수유를 하지 않도록 안정된 자세를 취하고, 근처에 뜨거운 음료를 두지 마세요.
엄마는 아기가 옆에 있을 때 본능적으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기 때문에 엄마는 깊이 숙면하지 못할꺼에요. 혹시 잠이 들더라도 금새 깨어낼 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시기별 수면 교육
01 생후 0~50일

수면교육을 준비하는 시간이에요. 아기가 쉽게 잠들지 못하고 보채고 용쓰는 시간이 많아서 자주 안아 재워야 할 거에요. 신생아 역류가 심한 아기들은 수면 교육을 미루어야 해요.
부모가 아기를 재우기 위해 잘못된 방법을 반복적으로 한다면 아기는 잘못된 수면 습관이 생기고, 다시 바로 잡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크면 잘 자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저절로 없어지지 않아요.
아기에게 먹놀잠의 순서를 익숙하게 해 주세요. 먹이고 재운다는 개념보다는 잘 재운 후에 아기가 일어났을 때 먹이는 것이 먹놀잠이에요.
또한 노는 공간과 잠자는 공간을 구분하여 졸려 할때는 잠자는 공간으로 데려가세요.
먹놀잠의 순서를 지키고, 잠자는 공간을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50일 이후 수면 교육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시기에 수면 교육을 너무 일찍 시작하지 마세요.

02 생후 50일~4개월

수면 교육을 시작하세요. 잠든 아기가 다시 깨더라도 다시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아기가 엄마 품에서 완전히 잠든 후에야 침대에 내려놓았다면 엄마 품이 없이는 잠들지 못합니다. 아기의 수면 주기는 어른의 수면주기(90분)보다 짧은 60분이기 때문에 여러 번 살포시 깼다가 다시 잠이 들어요. 항상 엄마 품에서 잠이 든 아기는 살포시 깼을 때 엄마 품이 있어서 다시 잠들 수 있고, 항상 젖을 물고 잠이 든 아기는 살포시 깼을 때 엄마 젖을 물어야 다시 잠을 잘 수 있으므로, 칭얼대며 울어버립니다.
처음 잠이 드는 환경을 잘 만들어 주세요. 아기가 살포시 깼을 때 이미 처음 잠이 들었던 환경에 그대로 있다면 다시 잠들 것입니다. 아기의 잠을 엄마가 재워주려 지나치게 노력하지 마세요. 아기가 졸리지만 완전히 잠이 들지 않았을 때 바닥에 아기의 등을 대로 눕혀 주세요.
스스로 잠들도록 도와주어야 아기가 자는 동안 살포시 깨어나도 엄마가 없어도 다시 잠들 수 있어요. 느긋하게 기다리는 부모가 수면교육에 성공합니다. 먹놀잠의 순서를 50일 이전에 먹놀잠 순서에 익숙해진 아기는 젖을 물고 잠들지 않기 때문에 수면 교육이 한결 쉬워지지만, 먹놀잠의 순서가 되지 않는 아기는 수면 교육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져요.
이 시기에 영아산통이 있다면 수면 교육은 조금 더 미루세요. 밤중 수유는 당연히 해야 하고, 점차적으로 2회→1회로 줄어들 수는 있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아요.
밤중 수유는 아기가 저절로 없앨 때까지 유지하세요.

03 생후 5~6개월

수면교육이 안정되게 하세요. 낮잠이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지나치게 낮잠을 재우려 하지 마세요. 수유텀마다 먹놀잠을 고집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 평균 12~15시간 정도 자는데, 매일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벽 5~7시 사이에 아무리 토닥여도 칭얼거릴 수 있어요.
그 시간에 엄마는 더 자고 싶겠지만, 아기는 밤중에 먹지 않고 6~8시간 정도 잘 수 있기 때문에 새벽 5시 이전에 아기가 6~8시간정도 수유를 하지 않았다면 새벽 5시 수유는 밤중 수유가 아니므로 먹여 주어야 합니다.

04 생후 7~12개월

낮잠과 영양으로 인해 수면습관에 위기가 찾아올 수 있어요. 도저히 낮잠을 자지 않으려 한다면 잠자는 환경을 밤처럼 어둡게 해주고, 조용하게 재우세요.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잠들지 않는다면 낮잠 시간동안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이유식을 잘 안먹거나 낮잠을 안자면 피곤함 때문에 밤잠도 잘 자지 못해요. 낮잠을 정해진 시간에 반드시 규칙적으로 재우고, 안아서 재우지 마세요. 이 시기에 서서히 밤중 수유를 끊고, 낮에 칼로리가 높은 이유식을 먹여서 충분한 포만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먹는 아기는 깊은 잠을 잘 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이유식에 철분이 부족하면 반복적으로 잠에서 깨고 짜증이 심해지고 식욕이 떨어집니다. 소고기 양을 쌀보다 조금 많게 먹이세요.